첫화면 주요메뉴 서브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축아가탄생
12월/12일
강보라/송영진
딘티미/이민구
임산부 요가교실 태아동영상 보기 매일아이

 전문클리닉   분만클리닉

전문클리닉 분만클리닉
분만 클리닉[분만의 방법과 종류]
질식 분만
질을 통해서 아기를 낳는 방법
제왕절개 분만
자궁을 절개해서 아기를 꺼내는 제왕 절개 분만
자연 분만에 비하여는 산모에게 회복기간이 긴 단점 등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항목은 제왕절개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겸자 분만
요즘은 많이 쓰이지 않지만 기구를 이용하여 아기를 질로 꺼내는 겸자 분만
과거에 흡입 분만 과 마찬가지로 골반에 걸린 아기를 기구를 이용하여 꺼내는 방법으로 쓰였으나 분만 손상으로 태아의 얼굴에 큰 흉을 남기거나 신경 마비 등을 초래하는 위험이 상당히 높아서 요즘은 거의 시도하지 않는 분만 방법입니다.
흡인 분만
질을 통한 분만이지만 난산이 되어 흡입기를 이용하여 낳는 분만법입니다.
자연 분만을 시도하는 과정 중에 간혹 태아의 크기가 너무 크다거나 골반이 너무 좁다거나 하여 질을 통한 자연 분만이 어렵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아기를 낳아 본적이 없는 초산모의 경우에 그런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제왕절개 수술을 고려하여야 하는 데 다행히 아기의 머리가 거의 골반을 빠져 나와서 질 입구에 거의 도달했을 때는 특수한 기계를 아기의 머리에 부착하여 질 밖으로 당겨서 질식 분만이 되도록 하는 방법을 쓰게 됩니다.
이 흡입 분만은 아기의 머리에 기계를 부착해서 당기는 조치이므로 드물지만 아기의 뇌 속 혈관이 터져서 뇌출혈이 발생하고 따라서 뇌성마비라는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흡인분만 자체보다는 난산이 직접적으로 뇌성마비의 주요한 원인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흡인분만 자체로 인해서 뇌성 마비가 온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다만 흡인분만이 여의치 않아서 난산이 오래 초래되므로 태아저산소증으로 인한 문제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골반의 상태나 아기 크기를 고려하여 흡인기의 사용은 의사와 환자, 보호자 간에 상호 의견을 나누어서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둔위 분만
매우 위험하여 정상적으로 시도하지 않는 경우지만 둔위로 있는 아기를 질로 낳는 둔위분만이 있습니다. 과거 제왕절개술이 발달하기 이전에 거꾸로 있는 아기를 질을 통해 낳는 방법이었으나 분만시 아기의 모체만 밖으로 빠져 나오고 머리 부분이 골반에 걸려 태아가 사망하는 경우가 많고 어깨 부위의 신경이 파열되어 팔을 쓰지 못하는 손상이 자주 발생하여 요즘은 쓰지 않는 방법입니다. 간혹 제왕절개가 가능한 산부인과 의사가 없는 오지에서 이런 방법으로 분만이 되는 예가 간혹 있기는 합니다.
자연 분만
자연적인 진통으로 분만을 하는 분만법입니다.
만삭 분만
분만 시기와 관련하여 만삭에 낳는 만삭 분만미여, 임신 37주부터 42주까지를 정상 분만 기간으로 봅니다
유도 분만
촉진제를 이용하여 진통을 유도한다는 의미에서 유도 분만이라고 하는데 주사약을 이용하거나 먹는 약 또는 질정 촉진제를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진통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인위적으로 진통을 유도하는 방법은 자연적인 분만과 달리 자궁이 잘 벌어지지 않는다거나 과도한 진통으로 아기나 산모가 힘들어하여 제왕절개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유도 분만을 하지 않습니다.
유도 분만을 고려해보는 경우
조기 분만
진통이 너무 일찍 와서 예정일에서 3주 이상 일찍 낳는 조산입니다.
과숙 분만
진통이 예정일에서 2주 이상 늦게 와서 낳는 과숙아 분만이 있습니다.
분만 클리닉[르봐이예 분만]
르봐이예 분만법
르봐이예프레드릭 르봐이예 박사는 1937년 파리 의과대학을 졸업한 프랑스의 유명한 산부인과 의사입니다. 1953년부터 산과학 연구에 전념하기 시작하여 1955년에 이르러서는 1만여 명의 신생아 분만을 돕게 되었습니다.
그는 신생아를 받는 동안 몇 가지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태아에게 분만이란 어떤 의미일까? 분만할 때 태아는 행복한가? 등 태아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엄마의 자궁 안은 어둡지만 양수라는 좋은 방과 엄마의 방음 장치가 있는 아늑한 공간입니다. 그러한 좋은 방에서 나오니 강렬한 빛과 소리로 불안한 상태에서 산소를 공급받던 탯줄마저 잘리므로 공포와 불안으로 떨게 됩니다.
이 분만법은 탄생의 첫 순간을 아기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갓 태어난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각, 감정을 존중해 주는 아래와 같은 다섯 가지 수칙에 의해 시행됩니다.
분만 클리닉[가족분만]
소프롤로지 분만의 목표는 임신 기간 중 조화로운 생활과 스스로 분만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모성애를 고취시켜 아기에 대한 고마움과 자신감을 갖게 해 줍니다. 소프롤로지식 분만은 영상훈련, 호흡법, 소프롤로지 훈련 등의 세 가지 훈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임신 14주부터 영상훈련을 시작하고 임신 7~8개월이 되면 이완훈련 호흡법으로 뒷받침합니다.
가족분만법의 장점
이미지가족분만은 분만 시 산모가 겪는 두려움과 정신적인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진통과 분만, 그리고 분만 후의 회복이 같은 침대에서 이루어지게 하며, 분만의 모든 과정을 배우자 등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아기를 낳는 방법입니다.
분만 클리닉[라마즈 분만법]
라마즈 분만법
라마즈 분만은 원래 파블로프의 조건 반사에 근거하여 러시아 의사들에 의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서방 세계에는 1951년 이래로 프랑스 의사 라마즈에 의해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라마즈 호흡법 또는 라마즈 분만법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분만법은 호흡법, 이완법, 연상의 방법으로 진통 중인 산모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분만 클리닉[소프롤로지 분만]
소프롤로지 분만
소프롤로지식 분만법
분만 클리닉[제왕절개술]
제왕 절개 수술
제왕 절개 수술은 정상이 분만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배를 절개하고 자궁을 절개하여 아기를 꺼내는 방법으로 미리 날짜를 정해서 하는 경우도 있고 정상 분만을 시도하다가 불가피해서 응급으로 수술하는 응급 제왕절개술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
    ▶ 둔위로 있을 때 (거꾸로 있는 태아)
    ▶ 전치 태반이나 태반 조기 박리증 등 태반에 이상이 있을 때
    ▶ 거대아인 경우 (태아 예상 체중 4.0~4.5kg 이상)
    ▶ 태아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
    ▶ 자연분만을 시도할 수 없는 태아의 복부나 머리의 기형이 있는 경우
    ▶ 태아 골반 불균형이 심각할 때 (태아의 머리 크기에 비해 골반이 지나치게 좁은 경우)
    ▶ 분만 중 진통이 강하게 계속되는 있는 데도 진행이 되지 않고 멈춘 경우
    ▶ 태아 곤란증이 있는 경우
    ▶ 질이나 자궁 기형으로 아기가 나오는 산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
    ▶ 과거에 제왕절개 수술이나 자궁을 절개한 수술의 병력이 있는 경우
    ▶ 임신 중독증으로 빠른 분만이 요구될 때
    ▶ 분만 예정일을 2주 이상 넘기고도 자궁 입구의 상태가 촉진제에 전혀 반응이 없을 때
    ▶ 심한 조산으로 태아가 분만 진통을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미숙아일 때
자연분만을 시도해도 잘 안되는 경우 또는 위험한 경우
    ▶ 아기가 떠 있는 경우
    ▶ 양수가 미리 터진 경우
    ▶ 골반이 다소 좁은 경우
    ▶ 거대아인 경우 (태아 체중이 4kg 이상)
    ▶ 예정일을 다소 지난 경우 (2주 이내)
    ▶ 탯줄이 목을 감고 있는 경우
수술 후 질식분만(자연분만)에 대하여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제왕절개 후 자연 분만 시도에 관해서는 아직 국내 여건상 시기 상조이며, 산부인과 의사 대다수의 견해는 기존에 제왕 절개 수술을 받은 경우는 반복 제왕 절개 수술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제왕 절개 수술율을 낮추기 위하여는 가급적 처음 분만시 정상 분만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제왕절개 후 자연 분만시 자궁 파열의 위험성은 1% 정도로 그리 높지는 않지만, 파열이 발생할 경우는 즉각적인 조치를 받아야 하며 그렇다 하더라도 태아나 산모의 사망율이 높습니다. 하물며 국내 여건으로는 파열이 되서 즉시 발견되기가 매우 어려운 여건에 처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정일계산 임신가능일 예방접종 top